참고사항 : 개발자가 되는 법(http://wiki.kldp.org/wiki.php/HowToBeAProgrammer#s-2.1.4)

2.1.4 로그를 이용해서 디버그 하는 방법 

  로그 기록(logging)이란 정보를 제공하는 일련의 기록인 로그(log)를 생성하도록 시스템을 작성하는 활동을 말한다. 프린트 줄 넣기(printlining)는 간단한, 보통은 일시적인, 로그를 생성하기만 한다. 완전한 초보자들은 프로그래밍에 대해 아는 것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로그를 이해하고 사용해야 한다. 시스템 설계자들은 시스템의 복잡성 때문에 로그를 이해하고 사용해야 한다. 로그가 제공하는 정보의 양은, 이상적으로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중에도, 설정 가능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로그 기록은 다음의 이점이 있다.
  • 로그는 재현하기 힘든 (예를 들어, 개발 완료된 환경에서는 발생하지만 테스트 환경에서는 재현할 수 없는) 버그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로그는, 예를 들어, 구문(statement)들 사이에 걸리는 시간과 같이, 성능에 관한 통계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설정이 가능할 때, 로그는 예기치 못한 특정 문제들을 디버그하기 위해, 그 문제들을 처리하도록 코드를 수정하여 다시 적용하지(redeploy) 않아도, 일반적인 정보를 갈무리할 수 있게 한다. 

  로그에 남기는 정보의 양항상 정보성과 간결성 사이의 타협으로 결정된다. 정보를 너무 많이 남긴다면 로그가 낭비적이 되고 스크롤에 가려지게(scroll blindness) 되어, 필요한 정보를 찾기 어려워질 것이다. 너무 조금 남긴다면 필요한 정보가 남지 않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무엇이 출력될지 설정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매우 유용하다. 일반적으로 로그에 남는 기록을 통해, 그 기록을 남긴 소스 코드의 위치, (적용 가능하다면) 문제가 되는 작업을 실행한 쓰레드, 정확한 실행 시각, 그리고 일반적으로, 어떤 변수의 값, 여유 메모리의 양, 데이터 객체의 개수 등 그 밖의 유용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이러한 로그 생성 구문들은 소스 코드 전체에 흩어져 있는데, 특히 주요 기능이 있는 지점과 위험 부담이 있는 코드 근처에 있다. 구문마다 수준이 정해질 수 있으면 시스템의 현재 설정에 따라 그 수준에 해당하는 기록만 남기게 될 것이다. 로그 생성 구문을 설계할 때에는 어디에서 문제가 생길지 예상해서 그것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게 해야 한다. 성능을 측정할 필요성도 예상하고 있어야 한다.

영구적인 로그를 남긴다면, 로그 기록이 프린트 줄 넣기(printlining)를 대신 할 수 있을 것이고, 디버그 구문들 중에도 로그 기록 시스템에 영구적으로 추가할 것들이 있을 것이다.

로그(Logging) 과 관련된 글이 올라온 것을 보고,
급하게 내용을 찾아서 정리해본다.


  개발하는 과정에서 데이터의 처리 과정이나 발생한 오류에 대한 기록을 남기는 용도로 많이 활용하는 기능이다. 제대로 읽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면, 개발실력이 한단계 향상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개발자가 갖춰야할 능력 중 하나는 '로그 분석'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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