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개발을 하려고 하면 알아야 하는 게 참 많다. 그래서 그것들을 정리하자니 어렵다.

쉽지 않은 일이라는 사실을 이해해줬으면 한다.

이렇게 정리한 내용을 조금 살을 덕지덕지 발라가면서 글을 늘려가볼까 한다. 오늘 대충 생각한 것이라 구조가 딱히 마음에 드는 것은 아니다. 안쓰던 글을 쓰려니 머리가 복잡하다. 하아.


1. 자바


  1. 참고사이트
    • 자바의 정석 (http://cafe.naver.com/javachobostudy)[http://cafe.naver.com/javachobostudy]
  2. 자바를 배워야 하는 이유 : 자바는 생각보다 배우기 어렵다. 객체지향에 대한 이해…는 나중에 천천히 익혀도 되고(중요한 부분이다), 객체가 가지는 데이터와 기능(Function, method라고 불림)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지 않으면 이게 어느나라 소리인가 하게 되는 그런 이야기를 하게 된다. 강력한 타입체크(기본형, 참조형)형 언어이고 어떻게 개발하느냐에 따라 성능차이도 상당히 많이 난다. 기본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은 인터페이스와 클래스의 구분, 상속을 통한 확장(extends)와 구현(implements) 에 대한 이해를 해야한다. 
  3. 자바 설치 및 경로설정

3. IDE 및 ADT


  1. 참고사이트
  2. 이클립스 사용법을 배워야 하는 이유 :
    • 노트패드로 개발할는 있다. 그러나 참조하는 소스를 전체적으로 변경하는 작업을 하기는 너무 어렵다.
    • 도구를 잘 사용하면 편하다.
    • 이클립스와 ADT 조합이 안드로이드 개발에는 최적이다.
    • 무료(공짜)다.

3. 안드로이드


  1. 참고사이트나 서적
    • 안드로이드 사이트 (http://developer.android.com/index.html)[http://developer.android.com/index.html]
      • 제일 많이 찾아오게될 사이트, 영어로 되어 있지만, 여기만한 곳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 커니의 안드로이드 (http://androidhuman.tistory.com/)[http://androidhuman.tistory.com/]
    • 안드로이드펍 (http://www.androidpub.com/)[http://www.androidpub.com/]
  2. 안드로이드를 배워야 하는 이유 : 안드로이드에서는 왜 static class를 만들어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이해해야하고… 안드로이드에서는 화면(Activity)와 화면설계서(layout.xml)을 왜 분리해서 사용하는지에 대한 이해도 해야하고, 이렇게 분리된 자원(리소스)에 대해서 어떻게 접근하고 화면에서 조작하는 것에 따라 변경시킬지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모르는 것을 하나하나 배워가면서 시행착오를 겪게된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배움은 더디기만 할 것이다. 


아래는 나중에 자바와 개발에 대한 경험이 쌓이고 난 다음에 시작해도 늦지 않을 것임 



4. 서버사이드 개발 : 안드로이드에서 통신으로 접근하여 동작하는 API / 데이터 처리


  1. 참고사이트나 서적 :
    • 굉장히 많아서 ’딱! 이거다!’라고 설명하기 어렵다. 그때그때 필요나 문제에 따라서 찾아봐야한다.
    • 서버사이드는 자바로 개발할 수도 있고 다른 언어로 개발된 환경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5. 통신(HttpClient, API call)

6. 텍스트 데이터 파싱(마샬링Mashaling/언마샬링Unmasha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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