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주도설계(Domain-Driven Design, DDD)  읽는 중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분리하는 방법.

계층화. 계층화의 핵심 원칙은 한 계층의 모든 요소는 오직 같은 계층에 존재하는 다른 요소나 계층상 "아래"에 위치한 요소에만 의존한다는 것이다. 위로 거슬러 올라가는의사소통은 반드시 간접적인 메커니즘을 거쳐야 하며...

계층화의 가치는 각 계층에서 컴퓨터 프로그램의 특정 측면만을 전문적므로 다룬다는 데 있다. 이러한 전문화를 토대로 각 측면에서는 더욱 응집력 있는 설계가 가능해지며, 이로써 설계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가장 바람직한 아키텍처 프레임워크라면 도메인 개발자가 모델을 표현하는 것에만 집중하게 해서 복잡한 기술적 난제를 해결한다.
...
프레임워크를 적용할 때 팀은 프레임워크의 목적에 집중해야 하는데, 그러한 프레임워크의 목적은 도메인 모델을 표현하고 해당 도메인 모델을 이용해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구현을 만들어내는 데 있다.


한 프레임워크를 이용해 해결하기 힘든 갖가지 측면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자...여러 프레임워크를 선택적으로 적용해서 극복할 수 있다. 프레임워크의 가장 유용한 기능만 분별력있게 적용한다면 구현과 프레임워크 간의 결합이 줄어들어 차후 설계 의사결정을 더욱 유연하게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도메인 로직이 프로그램상의 다른 관심사와 섞여 있다면 그와 같은 대응을 달성하기가 수월하지 않다. 따라서 도메인 주도 설계의 전제조건은 도메인 구현을 격리하는 것이다.

결국 도메인을 격리할 때의 가장 좋은 점은 부수적인 것을 배제하고 도메인 설계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작자 표시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