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

켄트 백의 구현패턴

허니몬 2016. 1. 29. 12:31

아시는 분이 가지고 계신 이 책을 빌려서 잠시 읽은 적이 있다.

그 때는 무슨 내용일지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다.

지금도 그렇겠지... Orz...

그래도 지금은 요령이 생겨서... 한번의 완독을 하고, 시간이 지난 후 다시 완독하면서 '반복적인 책 읽기' 를 통해서 내가 쌓은 경험 만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요령을 터득했다.


프로그램을 짤 때는 자신과 컴퓨터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생각해야 한다!

이것이 구현 패턴이 전하는 메시지입니다. 이 책에서는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프로그래밍할 때의 경제적 이득을 강조했지만, 사실 이는 프로그래머 자신을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자신이 더 큰 공동체의 일원임을 깨닫게 되면 공동체에 기여하는 것에 대한 만족을 느낄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이와 같은 만족감을 느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코딩 하시길.


- 미국 오레곤 주 메를린에서, 켄트 백 드림


기능적으로 올바르게 동작한다고 해서 모두 훌륭한 코드는 아니다. 훌륭한 코드는 프로그래머의 의도를 일관되게 전달해서, 다른 프로그래머들이 코드를 쉽게 이해하고 사용하며 자신 있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훌륭한 코드는 쉽게 탄생하지 않는다. 훌륭한 코드는 프로그래머가 하루에도 수백 번 이상 내리는 작지만 중요한 결정의 산물이다. 이러한 중요한 결정들에 대해, 전설적인 소프트웨어 혁신자인 캔트 백이 "강력한 구현 패턴" 을 공개했다. 구현 패턴을 사용하면 더 간결하고 명쾌하며 체계적이고 비용 대비 효과적인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이 책은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기 쉬운 코드를 만드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너무 큰 기대는 금물이다. 아쉽게도 그런 코드를 만드는 비법 같은 것은 없다. 읽기 쉬운 코드를 작성하는 과정은 읽기 쉬운 글을 쓰는 것과 같다. 대상 독자를 정해야 하고, 명확한 전체 구조를 갖고 잇어야 하며, 전체 줄거를 생각해서 세부를 묘사해야 한다. 자바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제공한다. 이 책에는 읽기 쉬운 코드를 작성하는 자바 프로그래밍 습관을 모았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코드를 전달(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라는 고민에 대한 답이기도 하다. 프로그래머는 혼자 생각하면서 보내는 시간이 너무 많으므로,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코드를 바라보려 시도하는 것 자체가 커다란 변화이다. 프로그래머는 "컴퓨터가 이 코드를 어떻게 처리할까" 뿐 아니라 "내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전달할까" 하는 고민까지 해야된다. 하지만 기존 코드를 이해하는 데 엄청난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이 투입되는 것을 감안하면, 이러한 변화는 건전할 뿐 아니라 경제적 이득을 가져올 수도 있다.


...


사실 이 책은 "좋은 코드는 중요하다" 라는 빈약한 전제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좋은 코드가 상업적 성공이나 광범위한 사용자 확보에 대한 필요조건 혹은 충분조건이라고 믿기에는, 사람들이 조잡한 코드로 돈을 많이 버는 사례를 너무 많이 봐왔다. 코드 품질이 회사나 개인의 미래를 좌우하는 요소가 아니라 할지라도, 나는 여전히 코드 품질이 매우 중요하다고 믿는다. 자신있게 코드를 개발, 출시하고 기회와 경쟁 상황에 따라 개발 방향을 바꿀 수 있으며 위기 속에서도 직원들의 사기를 높일 수 있는 회사는 조잡하고 버그가 있는 코드를 작성하는 회사에 의해 성공할 확률이 높다.


설사 좋은 코딩이 장기적으로 경제적 이득을 가져오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나는 여전히 내가 작성할 수 있는 최고의 코드를 작성할 것이다. 인생이 70년이라 할 때 우리 인생은 20억 초에 불과하다. 그 소중한 순간들을 자랑스럽지 않은 일을 하면서 낭비하고 싶지는 않다. 코딩을 잘하는 것은 그 자체로도 프로그래머에게 만족감을 주지만, 다른 사람들이 내 코드를 이해하고 감탄해주며 내 코드를 사용하고 점차 발전시킨다는 점을 생각할 때 매우 중요하다.


결국 이 책은 책임감에 대한 이야기다. 여러분이 프로그래머로서 시간과 재능과 돈과 기회를 부여 받았다. 이러한 자원들을 책임감 있게 잘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책은 이러한 고민에 대한 나의 답이다. 프로그래머는 자신과 CPU뿐 아니라, 자신의 코드를 보고 사용할 다른 사람들을 배려해서 코딩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