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 3.6.x 버전이 되면서 노트북에서 실행되는 이클립스가 얼어버리는 되는 상황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시작했다. 코딩을 하다가 탭을 바꾸거나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하려고 하면 화면이 멈추는 증상에 너무 짜증이 나서 어떻게 할까 고민하던 차다.

지금 노트북에는 외장그래픽으로 ATI Radeon 이 포함되어 있다.

우분투랑 ATI 라데온 조합이 안좋은 건 이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실감했다. 우분투와 궁합이 괜찮은 건 엔비디아nVidia 와 인텔intel 이다.

이클립스를 실행할 때마다 너무 짜증이나서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할까 했는데, 문득 이에 대한 인터넷 검색을 해보자 하는 생각이 들었다(이렇게 쓴지 한달이 좀 넘은 것 같은데...).

인터넷 검색으로는 ubuntu 14.04 eclipse slow 으로 검색을 시작했다. 그랬더니 나오는 첫번째 결과가 똬악!

을 통해서 간단하게 방법을 찾았다. 해결책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 eclipse.sh 실행 스크립트 작성

    export SWT_GTK3=0
    export UBUNTU_MENUPROXY=0
    ./eclipse
  • eclipse.desktop 애플리케이션 등록정보 수정

    [Desktop Entry]
    Version=4.4
    Name=Eclipse
    Comment=Eclipse IDE
    Exec=env UBUNTU_MENUPROXY=0 SWT_GTK3=0 =/home/honeymon/development/eclipse/eclipse
    Icon=/home/honeymon/development/eclipse/icon.xpm
    Terminal=false
    Type=Application
    Categories=Utility;Application

위의 두 가지 방법 중에 후자의 것을 사용했다.


문제가 생긴 이유는, GTK3 의 SWT 가 최적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버그로 보인다.

+ Recent posts